default_setNet1_2

[신간] 이용도 목사 전집 4 - 설교와 성경

기사승인 2020.09.25  11:38:55

당당뉴스 webmaster@dangdangnews.com

공유
default_news_ad1
   
 

 [신간] 이용도 목사 전집 4 - 설교와 성경


- ‘기독교의 재출발’을 촉구했던 이용도(1901~1933) 목사의 설교를 만나다

정재헌 편

도서출판 주의 것

양장본 / 544면

28,000원

2020년 9월 25일 발행

 

 

 

“매일 쏟아지는 수천의 설교들이 하루가 지나면 기억에서 사라지는데, 어떻게 이용도 목사의 설교는 근 백 년의 시간을 견디어 왔을까?”

이는 이용도의 설교에, 또는 ‘이용도’라고 하는 그 설교자에게, 시대마다 호소하는 신앙적 가치와 의미가 있기 때문이었다고 설명될 것이다.

1930년대 초 한국교회를 이끌었던 한 설교자를 꼽자면 이용도(1901~1933) 목사를 말하는 것이 무리가 아닐 것이다. 서른셋에 요절한 그는 4년여에 걸쳐 북간도에서 경상남도에 이르기까지 초교파적으로 초청을 받아 수많은 교회에서 ‘조선 기독교의 재출발’을 촉구하며 열정적으로 설교했던 당대의 대표적인 설교자다.

집회는 보통 5일이요 길게는 2주간 진행되기도 했다. 설교는 1, 2시간이 예사요, 길 때는 5시간에서 7시간까지 이어졌다. 회중은 무엇에 홀린 사람처럼 얼빠진 채로 설교를 들었다. 무릎 위에 사람을 앉힌 채로 꼼짝 않고 듣기도 했다. 예배당 수용인원을 배 이상 초과하여 벽돌담이 허물어진 적도 있었다. 이용도의 설교를 듣고자 산 넘고 강 건너 300리, 400리를 걸어서 오는 무리도 있었다.

‘이용도의 설교가 어떠했기에 당시 교회는 그토록 열광했던 걸까? 이용도의 설교란 어떠한 것이었고, 설교자 이용도란 어떠한 사람이었나? 이 질문에서 교회는, 한국 기독교 재출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저자는 이런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이용도의 현장 설교 21편과 문서 설교 26편에 접근했다. 그 결과물인 『설교와 성경』은 제1부 설교와 제2부 성경 그리고 부록으로 구성된다.

제1부 설교는 이용도의 현장 설교 필기 21편을 담았다. 이러한 설교 필기는 이용도 자신이 아닌, 설교를 듣고 있던 사람들이, ‘혼자만 듣고 있을 수 없다’, ‘적어 놓지 않으면 안 되겠다’라는 충동에 이끌려 때로는 현장에서, 때로는 집으로 돌아가 필기해 놓은 것이라는 특징이 있다. 제1부에서 독자는 이용도의 설교가 지닌 힘 그리고 맛과 함께, 그 기록자들의 뜻과 눈물도 읽게 될 것이다.

제2부 성경은 이용도의 문서 설교 26편을 다루었다. 이는 개신교 연합기구인 조선주일학교연합회에서 이용도에게 집필을 맡겼던 장년 성경공과를 그 내용으로 한다. 주일학교연합회는 전 조선교회에서 공동 사용할 목적으로 이 공과를 “장로회 감리교 성결교회 등에서 각각 대표되시는 목사를 추천하여 1학기씩 분담 집필케” 했는데, 이용도에게 1932년도 하반기 성경공과가 맡겨졌던 것이다. 잘 짜인 ‘문서설교집’의 꼴을 한 이용도의 성경공과는 ‘이용도 이해’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26주 치의 이 성경공과를 통해 이용도의 신앙만 아니라 한국교회를 향한 이용도의 간절한 뜻도 만나게 될 것이다.

부록에는 편자의 논문, “이용도의 설교와 설교자 이용도”, “설교 필기의 때와 곳 검토”, “만국통일공과 : 이용도 문서 설교집을 만나다”가 실렸다.

먼저 “이용도의 설교와 설교자 이용도”란 글에서는 그의 설교와 설교자로서의 그를 향해 각각 아홉 가지 질문을 던지며 접근한다.
‘이용도는 어떻게 설교를 준비했을까? 어떤 옷차림으로 강단에 올랐을까? 무슨 주제들을 설교했을까? 그만의 독특한 성서해석학이 있었을까? 설교자로서 그가 지닌 호소력은 어떤 것이었고 그 근원은 무엇이었을까? 집회 이후에는 어떤 장면들이 펼쳐졌을까? 그에게 설교란 결국 무엇이었나?’ 등등의 대답을 찾아본다.

이어지는 글 “이용도의 설교 필기 때와 곳 검토”에서는 그의 현장 설교 필기가 이루어진 날짜와 장소를 차근차근 따져본다. 본디 알려졌던 정보에 오류가 있는 경우 바로잡고 그 근거를 밝혔다. 현존 설교 필기들의 ‘때와 곳’이 갖는 신앙적, 역사적 의미도 평가했다.

이어서 “만국통일공과 : 이용도 문서 설교집을 만나다”는 지금까지 소홀한 취급을 받았던 이용도의 성경공과와 씨름한다. 조선교회의 신앙 증진을 위해 그가 공과 속에 어떠한 음성을 담았는지 들어볼 것이다. 공과에서 이용도의 ‘오리지널리티’(즉, 그 자신의 고유한 지분)를 찾아내어 그의 음성을 듣는 이런 방식은 아주 색다르고, 또한 그의 의도, 심중 깊은 곳으로 더 가까이 가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러면서 ‘이전까지는 몰랐던 이용도’를 새롭게 만나며 감탄과 도전을 얻게 될 것이다.
 
책은 이용도의 1차 자료와 2차 자료를 통해 ‘이용도의 설교’와 ‘설교자 이용도’를 직간접으로 만나도록 주선한다. 그렇게 하여 독자는 천재적이고 획기적이며, 당대 혁신의 아이콘이었던 이용도 목사의 외침을 듣게 될 것이다. 한국 기독교와 현대 교회가 나아갈 길을 그에게서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한국 기독교의 재출발’은 그렇게 시작되고 있다.

이용도 목사의 신앙과 사상을 연구하는 이용도믿음학연구소 소장 정재헌이 이용도의 현장 설교와 문서 설교를 정리, 해설했다.

 

*추천의 글

“이번에 발행하는 『설교와 성경』이 종래 소개된 전집과 구별되는 점은, 편자가 ‘이용도’라는 설교자가 지닌 개성과 그 설교의 특징, 각 설교들이 채록된 과정 등을 자세히 밝혔다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설교와 성경』에 수록된 설교는 종전의 전집에 나오는 설교와는 차별화되었고, 그의 설교를 이해하는 배경 또한 구체화된 셈이다.”
이만열 (제8대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이용도 목사의 『설교와 성경』으로, 철저하게 뭉그러진 타락한 인간을 고쳐내고, 위험한 지경에 빠져 있는 영혼들을 건져내는(시107:20) 용사들이 되었으면 한다. 한국교회의 강단이, 이용도 목사가 전해준 감동으로, 정말로 새로워졌으면 좋겠다.”
이동휘 (바울선교회 대표이사)

“『설교와 성경』을 읽으며 코로나 후, 또는 코로나와 함께 교회가 가야 할 길이 보이는 것 같았다. 순수한 영성으로 회귀하는 길 말이다.”
유관지 (북녘교회연구원)

“독자들은 성경 속 복음과 인물을 한국교회 상황에서 새롭게 조명하고 창조했던 이용도 목사의 스물한 편의 현장 설교와 스물여섯 편의 문서 설교를 통하여 그때 그곳의 부흥 현장과 영적 감흥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하여 저자의 세밀한 주석과 명쾌한 해설, 그리고 치밀한 해석으로 인해 더욱 풍부해진 이용도 목사의 설교를 만나 색다른 영적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고성은 (목원대 강사, 역사신학)

 

*차례

제1부 설교
그의 설교

1930년도
1 피의 설교·평양 중앙(감리)교회

1931년도
2 겸비하라·평양 서문외(장로)교회
3 항상 너와 같이 있으리라·평양 중앙교회
4 어록(1)·평양 중앙교회
5 어록(2)·평양 중앙교회 추정
6 예수의 설교·평양 중앙교회
7 광성 정의여고 성의 연합 집회에서·평양 광성고등보통학교
8 어록(3)·평양 산정현(장로)교회,장대현(장로)교회

1932년도
9 잊히지 않는 설교의 한 구절·서울 동대문(감리)교회
10 주께서 주시는 힘·평양 명촌(장로)교회
11 믿음과 용기·평양 명촌교회
12 참된 신자·평양 명촌교회
13 죽음과 심판·평양 명촌교회
14 예수의 사랑·평양 명촌교회
15 새 생명·평양 신암(장로)교회
16 사마리아 여인·평양 신암교회

연월미상
17 주를 따르는 자는 강하라·평양 장대현교회
18 짐 진 자 다 나오라·평양 장대현교회
19 겟세마네 동산·평양 산정현교회
20 하나님의 은혜
21 예수의 생애

제2부 성경
만국 통일주일공과에 대하여

장년 만국통일공과
제27과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제28과 거듭난 야곱
제29과 용감한 지도자 모세
제30과 여선지 드보라
제31과 나오미와 룻
제32과 기도의 어머니 한나
제33과 실패한 사울
제34과 모범적 친구 요나단과 다윗
제35과 평민 선지 아모스
제36과 개혁자 요시야
제37과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
제38과 편협한 애국자 요나
제39과 신앙의 힘
제40과 사가랴와 엘리사벳
제41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
제42과 시므온과 안나
제43과 그리스도인의 싸움
제44과 시몬 베드로
제45과 정직한 회의자 도마
제46과 믿음 좋은 백부장
제47과 청년 부자
제48과 세리장 삭개오
제49과 처음 순교자 스데반
제50과 바울
제51과 크리스마스
제52과 기독교의 신앙 인물

부록
이용도의 설교와 설교자 이용도
이용도 설교 필기의 때와 곳 검토
만국통일공과:이용도 문서 설교집을 만나다
1932년 장년 만국통일공과 서론과 판권

참고문헌

   
 

============================
자료제공 : 도서출판 주의 것
홈페이지 : www.yesupeople.com
이메일 : yesupeople@naver.com
전화 : 02-2278-5578
팩스 : 02-2278-5579
============================

당당뉴스 webmaster@dangdangnews.com

<저작권자 © 당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