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삶의 가장 뜨거운 순간이 오고 있는지도

기사승인 2024.07.07  23:52:59

김화순 givy4u@daum.net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종종 삶의 열정이 다 식어버렸다고, 뜨거웠던 순간들이 모두 가버렸다고 생각될 때가 있다. 꺼져가는 촛불처럼 그동안 애쓰고 노력하여 쌓아온 것들이 더 이상 빛을 발하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 이루 말할 수 없는 안타까움과 허무함이 몰려온다. 그러나 대지가 뜨거움을 머금고 있다가 서서히 열을 발산하는 것처럼, 어쩌면 서럽게 느껴지는 지금이 그동안 살아오면서 머금고 있던 것들을 발산하고 있는 때인지도 모른다.

대지는 태양으로부터 열을 흡수하고 이를 통해 지표면 온도가 상승한다. 그러나 이 열기는 즉시 발산되지 않고 대지 내부에 머물러 있는다. 이로 인해 대지는 밤낮으로 일정한 열을 유지하게 된다. 우리의 삶도 이와 유사하다. 우리가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감정, 품었던 꿈들은 우리 마음 깊은 곳에 잠재되어 있다가, 어느 순간에 이르러 비로소 그 뜨거움을 발산하게 되는 것이다.

절기상 하지(夏至)는 일 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떠서 낮의 길이가 가장 길어지는 시기를 의미한다. 하지가 지나면 태양의 고도는 점차 낮아지고 낮의 길이도 짧아지기 시작한다. 이론적으로는 하지가 지나면 더위가 가시기 시작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하지가 지난 후에도 한동안 더위가 계속된다. 이는 대지와 공기가 그동안 흡수한 열기를 늦게 천천히 발산하기 때문이다.

지난 날이 서글프리만치 희미하게만 보일 때,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져 더 이상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두려움이 몰려올 때,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지혜는 결코 우리를 외면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잠재된 열정과 에너지는 시간이 지나면서 삶의 새로운 장면에서 발산될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말이다.

세계적인 축구 선수 리오넬 메시는 FC 바르셀로나에서 최고의 기량을 발휘했지만, 재정 문제와 여러 요인으로 인해 팀을 떠나야 했다. 사람들은 그의 전성기가 끝났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메시가 파리 생제르맹으로 이적한 후, 그는 다시 한번 세계 최고의 선수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며 새로운 도전에 성공했다. 그의 노력과 열정, 쌓아 놓은 실력은 결코 사라지지 않았고 오히려 새로운 환경에서 더 뜨겁게 발산되었다.

작가 조앤 K. 롤링은 여러 출판사에서 거절당한 후, 결국 ‘해리 포터’ 시리즈를 출간하게 되었다. 그녀의 문학적 열정은 오랜 시간 동안 깊이 잠재되어 있었고, 적절한 시기에 세계적인 성공으로 이어졌다. 그녀의 성공은 단지 운이 아니라, 그녀가 계속해서 품고 있던 열정과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였다.

삶이 미지근하게 식어가고 있다고 느껴질 때, 오히려 그 순간을 새로운 시작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지금까지의 경험과 지혜가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었으니, 이제 그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내 자신을 격려해 주어야 한다. 삶의 가장 뜨거운 순간은 과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 만들어질 수도 있다.

새로운 도전과 기회는 우리를 더욱 성장하게 만들 것이다. 과거의 실패나 좌절은 더 이상 우리의 발목을 잡지 않을 것이다. 인생의 꿈과 목표를 향해 다시 한번 뜨겁게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이제 그 뜨거운 순간을 맞이할 때다.

삶의 흐름은 대지의 흐름과 같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모든 경험과 감정은 사라지지 않고 내면 깊이 축적되어 있다. 그 축적된 에너지는 예상치 못한 순간에 강렬하게 발산되어 인생을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 것이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인생의 열기를 믿고 앞으로 나아가자.

 

김화순∥심리상담센터 엔, 한국감리교선교사상담센터

김화순 givy4u@daum.net

<저작권자 © 당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