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3개대 통합한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 되나?

기사승인 2022.04.05  20:44:30

심자득 webmaster@dangdangnews.com

공유
default_news_ad1

-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을 위한 연구위원회 "별도의 장소에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 결의

   
지난 1일 감리회본부에서 모임을 가진 웨슬리신대원 설립을 위한 연구위원회. 

감독회장 자문기구인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을 위한 연구위원회>가 지난 1일 모임을 갖고 "별도의 장소에 웨슬리 신학대학원을 설립(신설)하기로" 결의하고 결의 결과를 감독회장에게 전달하기로 했다. 

"각 신학대학교의 재단과 법적 문제 등 학교와의 협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장정에 명시한 설립 일정을 맞추기 위하여는 신설로 설립 안이 현실적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됐다"는 것이 채택 이유다.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을 위한 연구위원회(위원장 김진두 교수. 이하 연구위원회)'는 2021년 총회입법회의에서 통합신학대학원 설립 일정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감독회장 자문기구로 연구를 시작했다.  2021. 7. 5 첫 회의로 시작하여 1년 가까이 활동을 하고 5차 회의를 열어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에 대한 연구 결과에 대한 안을 확정했다.

연구위원회는 그동안 ►3개 신학대학원 외 별도의 장소에 웨슬리 신학대학원을 설립하는 방안. ►3개 신학대학교에 캠퍼스 설치하여 별도의 교수진을 두어 공유대학 개념으로 운영하며 각 각의 본부를 두거나 어느 한 곳을 두어 운영하는 방법. ►3개 신학대학교 중 한 곳을 지정 또는 제안 공모를 하여 운영하는 방법(목회학석사 과정으로 운영하며 웨슬리 신학대학원 졸업자만 준회원 목사안수를 한다. 단. 배출되기 전까지는 종전대로 한다) 등의 방안을 논의해 왔다. 그중 첫 번 째 것을 선택한 것이다.

연구위원회는 웨슬리 신학대학원을 설립하기 위한 일정도 짰다. 4월 중에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 실무준비단을 설치하고 대학 설립 전문가를 위원으로 선임하여 설립자문을 받기로 했다. 6월에는 웨슬리 신학대학원 학교 부지를 선정하고 8월 중에 재단 이사회를 구성하여 9월에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허를 관할청에 신청 한다는 것이다.

내년도에는 3월 중으로 교사 건축 및 시설 설치에 나서고 6월에 커리큘럼 작성과 교수를 선발하여 10월에 웨슬리 신학대학원 학생을 모집하여 2024년도 3월에 개교한다는 구상도 내놨다. 이를 위해 내년도 입법의회에서 웨슬리 신학대학원 졸업자에 한하여 감리회목사안수 자격부여를 위한 장정개정안을 통과 시키겠다는 방안이다.

감리교신학대학교가 신임 이사장을 선출하고 이취임식을 가지며 학교발전을 위해 당찬 출발을 다짐한 날, 한 켠에선 제4의 통합신학대학원 설립을 위한 보도자료를 내 통합을 압박하는 모양새가 됐다 

다만 지난해 입법의회에서 결의되고 총회실행부위원회에서 감독회장을 위원장으로 해 감독, 각 학교 이사장과 총동문회장, 학교대표, 평신도단체장 등으로 구성한 '신학대학원 통합추진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연구위원회의 결의가 다소 의아하다는 반응이었다. 교리와 장정 2098단 1조에 3개 '신학대학원을 하나로 통합 운영하거나 별도로 신학(목회신학)대학원을 설립한다'고 되어 있어서 이미 지난 1월 총추위가 모임을 갖고 신학대학원을 통합하여 운영하기로 합의하였고 지금은 각 학교를 순회하며 의견을 듣고 한편에선 통합 커리큘럼을 준비하고 있는 중인데 연구위가 '각 학교와의 협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를 전제하여 결의했기 때문이다.

아래는 연구위원회가 제공한 자료이다.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을 위한 연구위원회

1. 연구위원회 조직
* 위원장 : 김진두 교수(전 감리교 신학대학 총장/현 석좌교수)
* 총  무 : 신현승 목사(전 감리회 연수원 원장, 바른길교회 담임목사) 
* 서  기 : 문영배 장로(전 전국사회평신도부 협동총무협의회장/장로회 장정연구위원장) - 
* 위  원 : 유성준 교수(전 협성대학교 총장직무대리) 
           김성복 목사(서울연회 꽃재교회 담임목사) 
           조석제 장로(전 정의여고 교장/장로회 서울연회 연합회장) 
           주영진 장로(전 국회 예산정책처장(차관급)/장정개정위원)
           안영호 장로(전 청주대학교 사무처장/본부 감사위원)

2. 연구위원회 목적
 2021년 총회입법회의에서 통합신학대학원 설립 일정 법안통과 확정함에 따라 감독회장 자문기구로 연구를 시작함.

3. 연구회 활동기간
 2021. 7. 5 첫 회의로 시작하여 1년 가까이 활동을 하고 5차 회의를 열어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에 대한 연구 결과에 대한 안을 확정하였으며 통합추진위에서 활발한 활동을 위하여 위의 안을 감독회장에게 전달하기로 하였다.

4. 연구 논의과제
 1) 3개 신학대학원 외 별도의 장소에 웨슬리 신학대학원을 설립하는 방안.
 2) 3개 신학대학교에 캠퍼스 설치하여 별도의 교수진을 두어 공유대학 개념으로 운영하며 각 각의 본부를 두거나 어느 한 곳을 두어 운영하는 방법.
 3) 3개 신학대학교 중 한 곳을 지정 또는 제안 공모를 하여 운영하는 방법.
 목회학석사 과정으로 운영하며 웨슬리 신학대학원 졸업자만 준회원 목사안수를 한다. 단. 배출되기 전까지는 종전대로 한다.

5. 연구위원회의 결의 사항
  별도의 장소에 웨슬리 신학대학원을 설립(신설)하기로 한다.

 각 신학대학교의 재단과 법적 문제 등 학교와의 협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장정에 명시한 설립 일정을 맞추기 위하여는 신설로 설립 안이 현실적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위의 안을 채택하기로 하다.

6.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 일정
 1) 2022년도
  * 2022. 4 -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 실무준비단을 설치한다.(교리와 장정에는 3월)
  * 대학 설립 전문가를 위원으로 선임하여 설립자문을 받기로 하다.

  * 2022. 6 - 웨슬리 신학대학원 학교 부지를 선정한다.
  * 2022. 8 - 재단 이사회를 구성한다.
  * 2022. 9 -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허가 신청을 한다.

 2) 2023년도
  * 2023. 3 - 교사 건축 및 시설 설치
  * 2023. 6 - 커리큘럼 작성과 교수를 선발한다.
  * 2023.10 - 웨슬리 신학대학원 학생을 모집한다.
  * 2023.10 - 웨슬리 신학대학원 졸업자에 한하여 감리회목사안수 자격부여를 위한 장장개정안 통과(2023년 입법회의서 입법완료)

 3) 2024년도
  * 2024. 2 - 웨슬리 신학대학원 설립을 완료한다.
  * 2024. 3 - 웨슬리 신학대학원 개교

      

 

 

심자득 webmaster@dangdangnews.com

<저작권자 © 당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